도움이 되는 IT 정보

PC 메인보드에 팬(Fan) LED 단자(5V ARGB) 없을 때 해결 방법

BahnSeo 2023. 11. 3. 11:02

 

PC 조립 시 케이스의 Fan을 메인보드에 연결해야 하는데 ARGB 단자가 없다면...

바로 이런 황당한 경우를 제가 겪었습니다.

 

분명 5v ARGB 연결할 수 있는 보드를 골랐는데 이상해서 확인해보니

메인보드 모델명 끝자리의 알파벳을 실수로 다른 걸 샀습니다.

B550M-A 를 B550M-K 로 구매했어요. ㅠㅜ

 

저렴이 버전으로 조립하지만 근 10년만의 조립이라 케이스는 이쁜걸로 골랐는데

헐 LED가 안들어오니 불꺼진 방 같네요.

 

그래서 차선책으로 메인보드와 상관없이 LED를 들어오게 하는 방법을 폭풍검색했습니다.

역시 있더군요. ARGB 컨트롤러 라는 것을 찾았고 주문했고 배송받아 연결했습니다.

 

우와 영롱합니다.

LED 안들어올 때 구박하던 와이프도 인정해줬습니다. 감동이~~

 

 


 

※ PC 메인보드에 팬(Fan) LED 단자(RGB) 없을 때 해결방법 입니다.

 

1. PC 케이스의 Fan type을 확인합니다.

     - 메인보드와 상관없이 자체적으로 구동하는 Fan 일 경우 PC케이스의 설명서대로 그냥 설치하시면 됩니다.

     - 메인보드의 5v RGB 헤더(단자)와 연결되는 Fan 일 경우 아래 내용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보통 3핀 단자인데 꼭 확인하세요.

 

2. 5v ARGB 컨트롤러를 구매하여 연결합니다.

     - LED 색상을 변경할 수 있는데 이 동작을 유선 또는 무선으로 가능한데 제품마다 틀립니다.

     - 저는 급하게 주문하다보니 유선으로 구매했습니다.

        유선이다보니 스위치가 보이게 되었네요 (위 사진의 미니카 옆이 스위치입니다)

     -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을 링크하였으니 참고하세요 (광고와는 아무 상관없습니다) 

처음에 너무 당황했고, 어떻게든 해결하여 정보 공유차 글을 올렸습니다.

이제 하나씩 더 추가로 꾸며야겠네요.

다음은 PC 전원버튼 커스텀하려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