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반격이 시작됐습니다.
바드(Bard)로 ChatGPT에 대항했으나 미비한 저항이었고, 이번 제미나이(Gemini)를 통해 제대로 된 역습을 시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구글측 입장에서 발표된 내용을 근거로 100%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향후, 폐쇄형 생성형 AI에 대한 접전이 ChatGPT 독주에서 구글과의 양강체제로 갈 지 봐야겠습니다.
오픈형 생성형 AI인 메타(Meta)의 라마-2(LLaMA-2)도 아직 성능이 미치지 못하지만 오픈형이고 가능성이 열려있어 계속 주시할 이유가 있습니다.
제미나이(Gemini)라는 이름은 별자리의 쌍둥이 자리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입력 데이터에 대해서는 시각과 청각 등을 활용하여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인식과 음성 대화 그리고 코딩도 가능하다합니다. 텍스트 외 이미지, 음성, 영상 등을 통한 상호작용을 하는 멀티모달(Multi Modal) AI 입니다.
구글측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통해 사람과 같은 사물 인식과 판단력을 갖췄다고 설명합니다.
제미나이(Gemini)라는 세가지 모델로 출시되었습니다.
1. Ultra : 가장 높은 AI 모델로 2024년 초에 바드에 적용하여 바드 어드밴스드(Bard Advanced)를 선보인다고 합니다.
2. Pro : 범용 AI 모델로 확장성을 가지고 있으며, 바드(Bard)에 탑재됩니다.
3. Nano : 모바일 디바이스와 특정 작업을 위한 AI 모델입니다.
자 이제 거두절미하고 실제로 제미나이(Gemini) Pro 모델을 체험해 보시죠.
아직 정식적으로 한국에는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아 구글의 언어를 영문으로 변경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영문버전이라함은 구글 크롬에서 구글 계정의 언어를 영어로 바꾸는 것입니다.
바꾸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순차적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1. 구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구글 계정 로그인을 합니다)
2. 오른쪽 위의 계정을 클릭하고 팝업창의 'Google 계정관리' 를 클릭합니다.
3. '개인정보'를 클릭합니다.
4. 아래로 스크롤하여 "언어"를 클릭합니다.
5. '한국어'에서 연필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6. '언어입력 창'에 'english'라고 입력합니다.
7. 'United States'를 선택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8. 아래와 같이 영어 화면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www.google.com' 로 이동하여 'Gemini'를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10. 검색 내용중에 'Google DeepMind' 를 클릭합니다.
11. 'Bard' 를 클릭합니다.
12. 'bard.google.com' 을 클릭합니다.
13. 제미나이(Gemini) Pro 모델이 적용된 Bard로 이동하게 됩니다.
14. 메뉴는 영문으로 나오지만 질문은 한글로 해도 상관없습니다.^^
자 이제 무엇이 달라졌는 지 직접 사용해 보시고 ChatGPT와의 차이점도 확인해 보시죠!
※ Bard Site
※ ChatGPT Site